성장통은 청소년이 여러 발달 단계에서 빠른 성장을 겪으면서 흔히 겪게 되는 증상입니다. 보통 성장통이라는 단어는 사소하고 당연한 것처럼 여겨지기도 하지만 직접 겪는 아이들의 불편함은 정말 현실입니다. 오늘은 성장통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성장통의 원인
성장통의 가장 흔한 원인은 근육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쌓인 근육의 피로입니다. 자라나는 아이들은 다양한 신체적인 활동을 하게 됩니다. 그들의 다양한 활동으로 인해 근육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이완과 수축을 요구 받으며 그 가동 범위를 구현하기 위해 적응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근육에 가해지는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근육에 피로를 누적시키게 됩니다. 이는 흔히 성장통이라고 불리는 불편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신체의 활동으로 인한 근육의 작업량이 증가된 경우, 근골격계는 부과되는 작업량에 능동적으로 적응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일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보다 근본적인 원인은 뼈가 빠르게 성장이 촉진되는 데에 있습니다. 급격한 성장 기간 동안, 뼈는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뼈를 둘러싸고 있는 근육, 힘줄, 인대에 강한 긴장을 증가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가속된 뼈 성장을 따라잡기 위해 몸이 고군분투하면서 고통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고통은 일반적으로 팔보다는 다리에 집중됩니다. 또한 낮 시간보다는 저녁이나 밤에 심화됩니다.
부적절한 생활 습관이나 바르지 못한 자세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자연적인 성장 기간을 겪으면서, 신체의 다양한 변화는 근육과 관절에 스트레스를 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때, 장시간 앉아 있거나 서 있는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근육과 관절에 더 스트레스를 주고 척추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성장통의 증상
성장통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쑤시는 듯한 통증과 욱신거림입니다. 다리 근육에 간헐적으로 쑤시는 듯한 느낌이 들고 심하면 뼈가 욱신거리는 느낌이 듭니다. 아이들은 그 통증을 국소화된 부위에 매우 깊게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낮 시간보다는 성장이 활발한 밤 시간에 일어나기 때문에 수면을 방해하고 잘 때 불편함을 느끼게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 관절에 통증을 동시에 느끼는 증상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장통은 주로 무릎과 다리 관절에 영향을 미치지만, 동시에 발목이나 손목과 같은 여러 관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통증은 보통 몸의 양쪽 모두에서 광범위하게 발생합니다. 이 점이 국소적인 부상이나 염증 상태와 성장통과 구별되게 합니다.
이러한 성장통의 통증이 심해지면 관절 뿐만 아니라 피부에서도 고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피부와 피부가 접촉하거나 피부에 압력이 가해지면 통증을 느끼는 것입니다. 이를 민감성 성장통이라고 합니다. 피부를 부드럽게 누르거나 살짝 접촉하기만 해도 불편함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성장통의 해결 방법
성장통은 아이의 성장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에 바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증상을 완화하고 성장통이 부드럽게 지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첫번째,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고 마사지를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성장통을 완화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가정 요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이를 위해 따뜻한 물을 준비하고 목욕할 준비를 해줍니다. 몸을 담그는 목욕 시간은 15분에서 20분 정도를 권장합니다. 따뜻한 물이 근육의 온도를 높여 근육이 이완되는 것을 돕습니다. 이때 함께 부드러운 마사지를 진행하면 근육의 긴장을 더욱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마사지를 진행하면서 피부 자극을 피하기 위해서 순한 성분의 비누를 함께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평소에 규칙적인 스트레칭 운동을 하는 것도 성장통을 완화시키기 위한 방법입니다. 규칙적인 스트레칭 운동을 시행하면 근육의 유연성을 증진시킬 수 있고 근육에 가해진 긴장을 줄일 수 있습니다. 종아리, 햄스트링, 사두근을 주요 목표로하고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도록 권장합니다. 각 스트레칭 자세를 15초에서 30초 정도 유지하는 루틴으로 5세트를 반복하세요. 단, 스트레칭을 진행할 때 근육이 과하게 늘어나 새로운 스트레스를 주지 않도록 부드럽고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간편하게 살 수 있는 진통제도 때때로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너무 심한 통증이 지속되면 적절한 복용량 지침에 따라 아세트아미노펜이나 이부프로펜과 같은 진통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아이의 나이와 몸무게를 고려하여 복용량이 적합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과다하게 복용할 경우 간에 무리나 손상을 줄수 있습니다. 이부프로펜은 비교적 부작용은 적지만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식사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약이든 약을 투여하기 전에 반드시 약사나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성장통은 일시적인 현상이기는 하지만 아이들과 아이들을 돌보는 사람들에게는 걱정거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우선 원인을 이해하고 증상을 정확히 인식하며 가정에서 간단한 요법을 시행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