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쓰림(heartburn)은 주변에서 아주 흔하게 발견되고, 직접 겪는 사람도 많은 질병입니다. 오늘은 현대인의 흔한 질병인 속쓰림의 원인, 증상,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속쓰림의 원인
속쓰림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스트레스와 불안입니다. 스트레스는 우리 신체에게 그 스트레스와 싸우게 하거나, 스트레스로부터 도피하려는 반응을 활성화시킵니다. 이 반응의 결과로 코르티솔이라고 하는 물질이 분비되게 됩니다. 이 호르몬은 위가 산을 더 많이 생산하도록 자극시키는 물질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위산 생성이 과도하게 증가하여 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불편한 작열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면 높아진 산성으로 인한 열감은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현대의 식습관도 주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불규칙적인 식습관 특히 많은 양을 한꺼번에 먹거나 식사 후 바로 눕는 생활 습관은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식을 하게 되면 위가 지나치게 차게 되어 위가 늘어나고 위산의 역류를 막는 근육인 하부식도조임근(LES)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어렵도록 압박을 주게 됩니다.이 근육이 약해지거나 비정상적으로 이완되게 되면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도 하부식도조임근에 가해지는 압력에 영향을 주어 위산이 역류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흡연도 속쓰림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흡연은 폐에 해로울 뿐만 아니라 속쓰림을 유발시키는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담배 연기에는 하부식도조임근을 약화시킬 수 있는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있습니다. 흡연을 지속하게 됨에 따라 LES를 약화시켜 위산을 통제하고 억제하는 능력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흡연자는 속쓰림에 더 취약하게 됩니다.
2. 속쓰림의 증상
속쓰림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이 타는 듯한 느낌입니다. 이러한 현상 때문에 외국에서는 속쓰림을 'heartburn'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식도와 가슴이 타는 듯한 느낌은 위산이 식도의 민감한 내벽을 자극하여 생기는 것입니다. 특히 식후 위산이 많이 분비되거나 식사를 하고 누우면 위산이 식도로 억류하면서 발생합니다. 이것이 지속되면 내벽에는 염증이 생겨 불편함이 지속되게 됩니다.
속쓰림은 종종 역류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위 내용물이 목이나 입으로 다시 이동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부식도조임근이 위 속의 내용물을 제자리에서 유지시킬 힘이 약화되면 역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입 속에 신맛이 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위의 내용물이 입에 닿으면서 산성의 신맛을 미뢰가 느끼게 되기 때문입니다.
속쓰림이 심화되면 가슴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식도의 위산에 의한 자극과 염증이 심각해지면 속쓰림을 넘어서 흉통을 느끼게 됩니다. 이것은 심장마비 증상과 비슷한 가슴 통증으로, 날카롭게 찌르는 느낌을 받거나 엄청나게 뜨거운 감각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속쓰림의 해결 방법
속쓰림의 가장 흔한 원인이 스트레스와 높은 불안 지수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은 속쓰림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으며, 어떤 것 때문에 스트레스가 발생하는지 인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운동량이 부족하다면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불안 증세가 반복된다면 심호흡을 하고 명상 시간을 가지는 것이 도움을 줄 것입니다. 여러가지 어플리케이션이나 유튜브 영상을 통해 마음 챙김 시간을 가져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트레스를 조절하게 되면 코르티솔 수치가 낮아지게 되어 과도한 위산 생성과 그로 인한 자극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결국 속쓰림의 발생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는 것도 속쓰림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식후 적절한 자세를 유지하고 눕는 것을 피함으로써 LES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 위산이 식도로 역류할 가능성을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적당한 양의 식사를 하는 것은 위는 과도하게 늘어나지 않게 해주며 LES에 가해지는 압력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산 중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속쓰림을 해결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산친화성 식품은 위산의 균형을 유지하여 위산이 과도하게 생성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위산 역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트밀, 생강, 감귤류가 아닌 과일류와 같은 음식은 속쓰림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속쓰림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심리적이고 생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나타나는 복합적인 과정을 이해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해결하고, 건강한 식습관을 채택함으로써 속쓰림을 관리하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